난민인권단체 "국내 미얀마인 인도적 특별체류 조치 환영"
난민인권단체 "국내 미얀마인 인도적 특별체류 조치 환영"
  • 이상서
  • 승인 2021.03.15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민인권단체 "국내 미얀마인 인도적 특별체류 조치 환영"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국내 난민인권단체는 정부가 국내 체류 미얀마인에게 인도적 특별체류 조치를 내린 것을 환영했다.

휴대전화 불빛 비추며 '쿠데타 규탄 시위' 하는 미얀마인들
(양곤 AP=연합뉴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14일(현지시간) 통행금지 이후에도 시민들이 휴대전화 불빛을 비추며 군부 쿠데타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 미얀마 정치범지원협회(AAPP)는 이날 하루 미얀마에서 시위 참가자 중 최소 38명이 군경에 의해 살해됐다고 밝혔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leekm@yna.co.kr

시민단체 난민인권네트워크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내고 "이는 미얀마 군부의 폭력 진압으로 사상자가 늘어가는 미얀마 상황을 제재하고 압박하기로 한 국제사회 움직임과도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특히 법무부는 2만5천여 명에 이르는 한국 거주 미얀마인에게 특별 체류 허가나 출국 유예 조치를 내려 현지의 정세가 안정될 때까지 국내 체류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며 "이는 정부가 단지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데 그친 게 아니라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법무부의 이번 결정이 중대한 인권침해가 발생하는 다른 국가에도 같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계기로 전반적인 난민심사의 질이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