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바다 건너서…' 우리말 교가 일본 전역에 울려 퍼져
'동해 바다 건너서…' 우리말 교가 일본 전역에 울려 퍼져
  • 김호준
  • 승인 2021.03.2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계 교토국제고 日고시엔 첫 시합…재일동포 1천명 응원

'동해 바다 건너서…' 우리말 교가 일본 전역에 울려 퍼져

한국계 교토국제고 日고시엔 첫 시합…재일동포 1천명 응원

고시엔 첫 승리를 거둔 뒤 한국어 교가를 듣는 교토국제고 선수들
(효고 교도=연합뉴스) 24일 일본 효고(兵庫)현 한신(阪神) 고시엔(甲子園) 구장에서 열린 제93회 일본 선발고교야구대회(봄 고시엔) 첫 시합 32강전에서 교토국제고가 10회전 연장 승부 끝에 시바타고를 5-4로 이긴 뒤 한국어 교가를 듣고 있다.

이 학교 교가는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토 땅은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아침저녁 몸과 덕 닦는 우리의 정다운 보금자리 한국의 학원'이라는 내용이다. 2021.3.24 chungwon@yna.co.kr

(효고=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도(大和·야마토) 땅은 거룩한 조상 옛적 꿈자리…"

24일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등학교의 제93회 일본 선발고교야구대회(봄 고시엔) 첫 시합 때 이 학교의 우리말 교가가 효고(兵庫)현 소재 한신(阪神) 고시엔(甲子園) 구장에서 울려 퍼졌다.

이 장면은 현지 공영방송 NHK를 통해 일본 전역에서 생방송됐다.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첫 시합 직전 모습
(효고=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24일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등학교의 제93회 일본 선발고교야구대회(봄 고시엔) 첫 시합을 관람하기 위해 재일동포들이 한신(阪神) 고시엔(甲子園) 구장에 모여들고 있는 모습. 2021.3.24

올해 처음으로 봄 고시엔에 진출한 교토국제고의 첫 시합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시작됐다. 상대팀은 마찬가지로 고시엔에 처음 진출한 미야기(宮城)현 소재 시바타고등학교다.

9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봄 고시엔 대회에 외국계 학교가 진출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NHK로 모든 경기가 생중계되는 봄 고시엔 대회는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회 중의 하나다.

약 1천명의 재일교포들은 고시엔 구장에서 열띤 응원전을 벌였다.

응원단은 학교의 소재지인 교토(京都)는 물론 도쿄(東京), 오사카(大阪) 등 일본 각지에서 전세버스 등으로 일본 고교야구의 '성지'로 불리는 고시엔 구장에 집결했다.

이규섭 재일본대한민국 민단 효고(兵庫)현 지방본부 단장은 연합뉴스에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진출은 기적"이라며 "재일동포들도 기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일본) 우익은 한국계 학교가 교토를 대표해 고시엔에 진출해도 되냐고 말한다"며 "특히, 우리말 교가에 대해 항의한다"고 전했다.

그는 "교토에는 캐나다와 프랑스계 학교도 있는데 영어나 프랑스어 교가도 항의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민단 효고현 지방본부의 교토국제고 고시엔 시합 응원단
(효고=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이규섭 재일본대한민국 민단 효고(兵庫)현 지방본부 단장(오른쪽 4번째) 등 효고현 민단 응원단이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첫 시합을 앞두고 태극기를 들고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2021.3.24

오사카에 있는 한국계 민족학교인 건국학교와 금강학교도 교토국제고를 응원하기 위해 고시엔 구장으로 달려왔다.

홍윤남 건국학교 교장은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진출에 지역 동포들이 기뻐하고 있다. 자랑스럽다"며 "민족학교의 우리말 교가가 고시엔에서 울려 퍼지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고 감격했다.

홍 교장은 "고시엔 경기는 NHK로 전국에 생방송된다"며 "일본 곳곳의 교토국제고의 경기를 보고 우리말 교가를 듣게 됐다"고 감회를 밝혔다.

교토국제고의 첫 시합에는 1만명에 가까운 관중이 몰렸다.

교토국제학원은 1947년 교토조선중학교로 시작해 1958년 학교법인 교토한국학원 법인 설립을 승인받았고, 1963년에는 고등부를 개교했다. 한국 정부의 중학교, 고등학교 설립 인가에 이어 2003년에는 일본 정부의 정식 학교 인가도 받았다.

1999년 창단된 교토국제고 야구부는 초기엔 야구 미경험자가 대부분이어서 고시엔 진출은 꿈도 꿀 수 없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서서히 실력을 키운 교토국제고 야구부는 2016년부터 지역 대회 4강에 진입하기 시작했고, 2019년 춘계 지역 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교토의 야구 명문고로 부상했다. 두산베어스의 신성현 선수도 이 학교 출신이다.

고시엔에 올려퍼진 교토국제고 우리말 교가
(효고=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24일 일본 효고(兵庫)현 소재 한신(阪神) 고시엔(甲子園) 구장에서 교토국제고의 우리말 교가가 울려 퍼지자 약 1천명의 재일동포 응원단이 일제히 일어난 모습. 2021.3.24

교토국제고를 1986년에 졸업한 재일동포 3세 지영이(54)씨는 "민족학교에 들어간 이유는 우리 민족에 대해서 알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가 이전했는데, 주변에서 '외국학교는 안 된다'며 반대 운동을 심하게 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이제 야구부가 생기고 고시엔에 진출했다니 너무 기쁘고 감격적"이라며 "고시엔은 야구부에는 꿈의 무대, 큰 무대이고, 굳이 야구부가 아니라도 일본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청춘시절의 추억을 느끼게 하는 무대"라고 말했다.

그는 동해 바다로 시작하는 교가가 울려 퍼지는 것을 직접 듣기 위해 이날 고시엔 구장에 왔다고 한다.

hoju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