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침략전쟁 미화한 日 우익교과서 비판 캠페인
반크, 침략전쟁 미화한 日 우익교과서 비판 캠페인
  • 왕길환
  • 승인 2021.04.1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침략전쟁 미화한 日 우익교과서 비판 캠페인

 

 

일본 우익교과서를 비판하는 포스터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침략전쟁을 미화한 일본 우익교과서의 검정 통과를 비판하고, 국제사회에 알리는 캠페인을 14일부터 전개한다고 밝혔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달 30일 우익단체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구성원이 쓴 지유샤(自由社)의 교과서를 중학교 교과용 도서로 검정 통과시켰다.

교과서에는 일본의 진주만 공격으로 화염에 휩싸인 미국 전함 애리조나호의 사진을 배치하고, 당시 일본 측이 "이 전쟁을 '대동아전쟁'이라고 명명했다"(붉은 밑줄)는 설명을 달았다. 대동아전쟁은 대일본제국이 서구 열강에 맞서 싸웠다는 제국주의 일본의 인식을 담고 있어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의도를 담은 용어다. 2차 대전 후 일본을 점령한 연합국군총사령부(GHQ)는 공문서 등에서 이 표현을 쓰지 말라고 했다.

반크는 침략 전쟁을 미화한 이 교과서를 방치하면 일본 청소년들이 군국주의를 옹호하게 되고, 이는 아시아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글로벌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비판 포스터를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알려나가는 동시에 최대규모 국제청원 사이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이 사실을 올렸다.

'진주만 공습 사진 싣고 대동아전쟁 미화한 일본 우익교과서 검정 통과'라고 큼직하게 쓴 포스터는 일본의 한 학교 수업시간에 일장기와 함께 미국 전함 애리조나호가 불타는 모습을 보여준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