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 면제에 해외 한인사회 '들썩'…문의 폭주·공관 비상(종합3보)
격리 면제에 해외 한인사회 '들썩'…문의 폭주·공관 비상(종합3보)
  • 현혜란
  • 승인 2021.06.16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 총영사관 '하루 5천통' 업무 마비…면제서 발급 대란 우려
아시아·유럽 공관에도 전화 빗발…"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

격리 면제에 해외 한인사회 '들썩'…문의 폭주·공관 비상(종합3보)

LA 총영사관 '하루 5천통' 업무 마비…면제서 발급 대란 우려

아시아·유럽 공관에도 전화 빗발…"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

다음 달부터 해외접종자 자가격리 면제(CG)
[연합뉴스 TV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뉴욕·뉴델리·베를린·파리=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김영현 이 율 현혜란 특파원 = 7월 1일부터 국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미주지역 재외공관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등 아시아권 공관과 파리, 베를린 등 유럽권 공관에도 한국 정부 발표 후 전화와 이메일, 소셜미디어(SNS) 등으로 문의가 빗발치고 있으며 한인 사회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환영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주재 한국 공관과 한인사회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다음 달부터 해외 예방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요건을 정해 자가격리 면제 조치를 적용하기로 하면서 현지 동포들의 문의가 각 영사관에 폭주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13일 미국 등지에서 백신을 맞은 내외국인이 직계가족(배우자,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을 만나기 위해 한국을 찾을 경우 2주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입국 관리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가족관계 증명서와 예방접종 증명서 등을 재외공관에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자가격리 면제서를 발급받고 한국행 비행기에 오를 수 있게 된다는 내용이었다.

이러한 방침이 나오자 미주 각 공관에는 14일부터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오랫동안 한국의 직계 가족을 만나지 못한 동포와 재외국민, 유학생들이 백신을 맞았다면 격리를 안 해도 된다는 소식에 너도나도 한국 방문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자가격리 문의 폭주에 따른 유의사항 안내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미주 최대의 한인 거주지 남부 캘리포니아를 관할하는 LA 총영사관에는 하루에 5천 통이 넘는 전화가 폭주하며 사실상 업무가 마비됐다.

LA 총영사관 관계자는 "자가격리 면제 신청과 관련한 문의가 폭증하면서 민원전화 시스템이 마비됐다"고 밝혔다.

LA 주재 국적 항공사들에 따르면 한국행 비행기 문의 전화도 늘었다. 한 관계자는 "7월 항공권 예약이 이전과 비교해 3∼4배는 증가한 것 같다"고 전했다.

LA 총영사관, 뉴욕총영사관 등 비상이 걸린 일부 영사관은 민원 수요 급증에 대비해 전담팀을 두기로 했다.

LA 총영사관 건물 전경
[LA 총영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하지만, 격리 면제서 발급 수요와 영사관 인력의 한계를 고려하면 제도 시행 초기 곳곳에서 혼선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동포 사회에서 나왔다.

LA 한인회 관계자는 "영사관을 방문하려는 동포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대란이 일어날까 걱정된다"며 "한국 정부가 현지 사정을 고려한 세부 절차를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한인 커뮤니티에는 자가격리 면제서를 제때 발급받지 못해 한국 방문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로 가득했다.

격리를 즉각 면제하고 대상을 확대해달라는 한인단체의 공개 요구도 나왔다.

최윤희 뉴욕한인학부모협회 회장은 성명을 내 "격리 면제를 위한 가족 방문에 형제자매를 포함하지 않은 것은 미주 한인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미흡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백신접종자 해외 여행 (PG)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해외 접종자 격리 면제 발표 후 관련 내용을 문의하는 전화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대사관 측은 이번 조치로 고국을 방문하려는 교민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격리면제서 발급 절차 간소화 방안을 외교부와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더라도 중국에서 3주간 시설격리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방문 희망자가 폭증하지는 않을 것으로 대사관 측은 예상하고 있다.

일본은 전체 인구 중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의 비율이 5%를 조금 넘는 수준에 그쳐 아직 격리 면제 입국에 관한 눈에 띄는 문의가 없는 상황이다.

일본 주재 한국대사관 측은 중요 사업이나 학술·공익적 목적, 직계가족 방문 등 인도적 목적으로 입국할 경우 등의 요건을 충족하고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이 아직 많지 않은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5월 17일 한국행 특별기 탑승을 위해 인도 수도 뉴델리 인디라간디국제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밟는 현지 교민.

[주인도 한국대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코로나19 대확산을 겪은 인도의 교민 사회도 이번 조치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인도 주재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현지 공관에는 하루 수십 통의 관련 문의 전화가 걸려 오고 있다.

특히 인도에서는 격리면제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13개국에 인도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발표가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문의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교민들은 최근 인도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해졌지만, 여전히 하루에 6만∼7만명의 감염자가 나오는 상황이라 이를 이유로 인도가 이번 조치에서 배제될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에서는 지난달 초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41만명을 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한인사회도 "고대해온 기쁜 소식"이라며 들썩였다.

박재한 인도네시아 한인회장은 "2주 격리지침은 국가 차원의 방역관리를 위해 불가피했기에 불편을 감내하며 오랜 시간 참고 기다려 왔다"며 "드디어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고 환영 성명을 냈다.

싱가포르 주재 한국대사관도 TF를 구성, 향후 자가격리 면제서 발급과 관련한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연합뉴스TV 제공]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에 있는 한국 대사관 상황도 마찬가지다.

프랑스 주재 한국 대사관에는 정부 발표 당일부터 전화, 메일, 페이스북 댓글 등으로 문의가 쇄도해 영사 업무 담당이 아닌 직원들까지 동원해 응대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지침에 담기지 않은 세부적인 질문이 주를 이루고 있어 당분간 이러한 문의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독일 주재 한국 공관에는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현지 동포들의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자가격리 면제서는 다음 달부터 신청이 가능한 만큼, 7월 초에 귀국을 준비하는 이들의 문의가 특히 많다는 게 공관의 전언이다.

공관은 이에 따라 사례별 문답을 공지하는 등 사전안내를 할 계획이다.

runra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