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프간 체류 교민에 거듭 철수 요청…불응시 고발 검토
정부, 아프간 체류 교민에 거듭 철수 요청…불응시 고발 검토
  • 한상용
  • 승인 2021.07.0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 철수따라 치안 악화…철수 요청에도 극소수 재외국민 잔류 중

정부, 아프간 체류 교민에 거듭 철수 요청…불응시 고발 검토

미군 철수따라 치안 악화…철수 요청에도 극소수 재외국민 잔류 중

아프가니스탄 카불 인근 바그람 공군기지 앞의 아프간 정부군 병사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정부는 미군 철수가 진행되면서 갈수록 치안이 악화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체류 교민에게 철수를 거듭 요청했다.

외교부는 5일 다자외교조정관이 이끄는 안전 점검단이 지난달 28∼30일 아프간을 방문해 체류 중인 재외국민을 면담하고 조속한 철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아프간 치안이 악화하고 탈출로가 없어지거나 하는 등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철수를 요청했다"면서 "정부의 철수 요청에도 아직 일부 재외국민이 개인 사정 등으로 현지 체류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5월부터 미군이 철수를 시작하면서 치안이 악화하자 지난달 초 6월 20일까지 철수해달라고 체류 교민들에게 요청했지만, 극소수가 연락도 끊은 채 철수를 거부하고 있다.

아프간은 정부가 지정한 여행금지국으로, 체류를 위해선 허가가 필요하다.

정부는 3개월 단위로 체류 허가를 내주고 있는데, 체류 시한이 가장 많이 남은 경우가 7월 말이다.

정부는 체류 시한을 넘기고도 철수하지 않는 교민에 대해선 여권법에 따라 고발 조치도 검토할 계획이다.

여행금지국에 정부 허가 없이 잔류하거나 입국하는 국민은 여권법에 의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는다.

정부가 아프간에서 교민 철수를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는 것은 미군 철수가 진행되면서 탈레반의 공세가 거세지고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테러 공격도 벌어지는 등 치안이 크게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오는 9월 11일을 철수 시한으로 정하고 아프간 주둔 미군 철수를 단계적으로 시행 중이다. 지난 1일에는 아프간 수도 카불 인근의 바그람 공군 기지에서 미군을 완전히 철수시켰다.

gogo213@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