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협력단, 파라과이에 교통 개선 도로기술연구소 설립
한국국제협력단, 파라과이에 교통 개선 도로기술연구소 설립
  • 강성철
  • 승인 2021.07.0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국제협력단, 파라과이에 교통 개선 도로기술연구소 설립

KOICA, 파라과이에 도로기술연구소 설립
코이카는 6일 파라과이 이타구아시에서 도로기술연구소 개소식을 열었다. 앞줄 좌측부터 한국도로공사 김진환 박사, 마리아나 까유스 도로기술연구소 연구원, 마리오 압도 파라과이 대통령, 우고 하비에르 곤살레스 주지사, 우인식 주파라과이 한국 대사 등이 연구소 조감도 및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코이카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파라과이 교통 인프라 개선을 주도할 도로기술연구소를 수도 아순시온의 위성도시인 이타구아에 설립했다고 7일 밝혔다.

중남미 내륙국인 파라과이는 교통 관련 도로 의존도가 90%가 넘는다. 최근 1인당 국민소득이 5천 달러(568만 원)를 넘어서면서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돼 수도권과 광역도시의 교통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코이카는 효율적인 도로 공급과 품질 향상을 위해 2019년부터 400만 달러(45억 원)를 투입해 연구소를 설립했다.

연구소의 젊은 엔지니어들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도로공사의 전문가들과 함께 아스팔트·콘크리트·지반·도로 계획·안전 관련 분야 연구에 집중해 도로 기술 개선에 나서게 된다.

6일 오후 열린 연구소 개소식에는 마리오 압도 파라과이 대통령, 아르놀도 빈스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장관, 우인식 주파라과이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빈스 장관은 "연구소는 우선 국가 공인 시험소 역할을 맡으며 중장기적으로는 교통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연구개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반겼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