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폭동 확산에 군 배치…6명 사망·교민 약탈 피해(종합)
남아공 폭동 확산에 군 배치…6명 사망·교민 약탈 피해(종합)
  • 김성진
  • 승인 2021.07.12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마 전 대통령 구금 후 더반 등 나흘째 소요 …교민 공장 피해·요하네스버그로 확산

남아공 폭동 확산에 군 배치…6명 사망·교민 약탈 피해(종합)

주마 전 대통령 구금 후 더반 등 나흘째 소요 …교민 공장 피해·요하네스버그로 확산

12일 남아공 피터마리츠버그의 브룩사이드 몰이 약탈당한 후 불타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제이콥 주마 전 대통령의 구금에 항의하는 시위와 함께 촉발된 대규모 폭동과 약탈이 수도권까지 번지면서 군부대가 긴급 배치되기에 이르렀다.

12일(현지시간) eNCA방송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시위는 나흘 전부터 주로 주마 전 대통령의 고향인 콰줄루나탈주를 중심으로 벌어지다가 지난 주말 경제 중심도시 요하네스버그로도 확산했다. 이 와중에 요하네스버그가 있는 하우텡에서 4명, 콰줄루나탈에서 2명 등 6명이 사망했다.

남아공 국방군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성명에서 "(경찰 등) 사법 집행 기관을 보조하고 소요를 진압하기 위해 하우텡과 콰줄루나탈에 병력을 배치하는 관련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지역에서 상점 수십 곳이 폭도들에게 털린 가운데 콰줄루나탈주의 주도인 피터마리츠버그에선 한 대형 쇼핑몰의 지붕이 큰 화염에 휩싸이고, 요하네스버그에서도 한 대형마트가 약탈당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방영됐다.

교민 피해도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11일 경찰이 더반에서 약탈하는 사람들을 저지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주남아공 한국대사관(대사 박철주)은 이날 오전 1시와 2시께 동부 더반 지역에 위치한 교민 기업 공장에 각각 90여 명과 120명에 달하는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침입해 약탈해가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공지했다.

또 다른 한인 업체도 이날 오전 8시께 약탈 피해를 봤다.

대사관은 이번 사건 해결을 위해 현지 당국과 협업하고 있다면서 더반 지역 등에서 이동을 자제하고 이날 가급적 영업을 중단해달라고 당부했다.

항구도시 더반과 하우텡주를 연결하는 N3 고속도로 구간은 부분적으로 통행이 재개됐지만, 요하네스버그의 도시화 고속도로 M2에 대한 접근은 일부 지역에서 폭력 사태 때문에 차단된 상태다.

12일 요하네스버그 근교 소웨토에서 약탈한 물건들을 나르는 주민들
[EPA=연합뉴스]

지난 주말 요하네스버그와 콰줄루나탈에서는 수십 대의 차가 폭동 와중에 전소됐다.

경찰은 지금까지 폭동, 방화, 약탈 등에 참가한 219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은 11일 대국민 담화에서 델타 변이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제3차 확산에 따라 제4단계 봉쇄령을 2주간 추가 연장하면서 폭력 시위자에 대해 엄중 처벌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번 약탈 사태는 봉쇄령 장기화에 따른 주민 생활고의 측면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남아공의 실업률은 32.6%에 달한다.

최고 법정인 헌법재판소에서 법정모독 혐의로 15개월 형을 받고 지난 2일 수감된 주마 전 대통령이 헌재에 판결을 취소해달라고 낸 신청에 대한 심리는 12일 시작됐다.

주마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2009∼2018) 자신의 부패혐의 조사를 위한 사법위원회에 출석하라는 헌재의 명령을 거부하다가 구금됐다.

11일 요하네스버그에서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
[신화=연합뉴스]

sungji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