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제보해주세요"
서경덕 교수 "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제보해주세요"
  • 왕길환
  • 승인 2021.07.1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교수 "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제보해주세요"

일본 관중들의 욱일기 응원 장면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당시 욱일기 응원을 펼치는 장면(사진 왼쪽)과 2019년 프리미어12 당시 욱일기 응원을 하고 있는 모습.[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3일 개막할 일본 도쿄(東京)올림픽에서 관중의 욱일기 응원을 발견하면 적극 제보해달라고 16일 요청했다.

경기장을 직접 찾거나 TV와 모바일로 경기를 시청할 때 욱일기를 내걸거나 흔들며 응원하는 장면을 목격하면 즉시 사진을 촬영해줄 것을 부탁했다.

재일동포와 누리꾼들의 제보를 받으면 서 교수가 각국 주요 언론사에 전달해 욱일기가 '전범기'임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욱일기가 일본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정치적 선전물이 아니기 때문에 반입 금지 물품에서 제외한 바 있다.

조직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도쿄에서 펼쳐지는 경기를 무관중으로 치르고, 미야기(宮城)현, 시즈오카(靜岡)현, 이바라키(茨城)현에서 열리는 축구, 사이클 등 경기에서는 관중을 허용할 방침이다.

서 교수는 "2019년 일본에서 열린 럭비 월드컵에서 경기장 내 욱일기 응원뿐만 아니라 도쿄 거리 곳곳에서 욱일기 응원을 했다"며 "이번 올림픽에서도 이런 모습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감시와 제보를 바란다"고 부탁했다.

2019년 US 오픈 당시 관중(왼쪽)과 그해 프리미어12때 욱일기 응원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