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日 극우단체 한국 선수촌 욱일기 시위' 강력 항의
서경덕 교수, '日 극우단체 한국 선수촌 욱일기 시위' 강력 항의
  • 왕길환
  • 승인 2021.07.19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교수, '日 극우단체 한국 선수촌 욱일기 시위' 강력 항의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국 선수단이 거주하는 아파트에 '이순신 현수막'을 내걸었을 당시 일본 극우단체가 욱일기 시위를 한 것과 관련, 도쿄(東京)올림픽 조직위원회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9일 밝혔다.

[올림픽] '선수단 숙소 앞에 욱일기가'
(도쿄=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6일 오후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의 한국 선수단 숙소동 앞에서 일본 극우단체 관계자가 응원 현수막 문구를 문제 삼으며 욱일기를 든 채 시위를 하고 있다. 2021.7.16 ondol@yna.co.kr

항의 메일은 일본 올림픽위원회(JOC),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원장,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올림픽상(장관)에도 보냈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당시 한국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조율을 한 후 현수막을 철거했는데, 욱일기를 들고 한국 선수단 건물 앞에서 시위한 일본 극우단체에 일본 경찰이 어떠한 제지도 하지 않은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런 극우단체의 욱일기 시위에 강한 경고와 주의를 줘서 재발 방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한체육회는 지난주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임금에게 올린 장계 '상유십이 순신불사'(尙有十二 舜臣不死·아직도 제게 열두 척의 배가 있고, 저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현수막을 제작해 선수촌 아파트의 발코니 외벽에 부착한 바 있다.

이에 일본 언론은 '반일 메시지'라며 문제 삼았고, 극우 세력이 나서서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흔들며 항의했다. 논란이 커지자 IOC는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고, IOC는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 역시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할 것을 대한체육회에 약속한 후 상호 합의하고 현수막은 철거됐다.

[올림픽]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도쿄=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5일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의 한국 선수단 숙소동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 문구가 걸려 있다. 2021.7.15 jieunlee@yna.co.kr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