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김민준·이도경"…멕시코 한인 후손들에 이름 선물
"내 이름은 김민준·이도경"…멕시코 한인 후손들에 이름 선물
  • 고미혜
  • 승인 2021.08.16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멕시코 문화원, 광복절 맞아 한인 후손들 한국 이름 짓기 행사
한국 뿌리 기억하는 후손들, 지역별로 광복절 기념식 개최

"내 이름은 김민준·이도경"…멕시코 한인 후손들에 이름 선물

주멕시코 문화원, 광복절 맞아 한인 후손들 한국 이름 짓기 행사

한국 뿌리 기억하는 후손들, 지역별로 광복절 기념식 개최

멕시코 한인 후손들 "한국 이름 생겼어요"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15일(현지시간) 광복절을 맞아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으로부터 한국 이름을 선물받은 멕시코 한인 후손 가족이 새 이름이 적힌 액자를 들고 웃고 있다. 2021.8.16

mihye@yna.co.kr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너무 큰 선물을 받았습니다."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사는 오스카르 히메네스 김(28)은 '김민준'이라는 한글 이름이 붓글씨로 적힌 액자를 받아들고 감격을 감추지 못했다.

한인 5세인 그는 "할아버지는 우리에게 늘 한국인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하셨다"며 "이렇게 멋진 이름을 받으니 조국으로 조금 더 가까이 간 것 같다"고 말했다.

광복절인 15일(현지시간)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은 김씨와 같은 멕시코의 한인 후손들에게 한국어로 된 이름을 지어줬다.

멕시코 각지에 있는 한인 후손들 38명이 새 한국 이름을 얻게 됐고, 이중 멕시코시티와 메리다 등에 사는 한인 17명이 문화원을 찾아 현지 이름과 한국 이름이 나란히 쓰인 액자를 전달받았다.

멕시코 한인 후손들에게 한국 이름 선물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원장 박영두·왼쪽)은 광복절인 15일(현지시간) 멕시코의 한인 후손들에게 한국 이름을 지어 전달했다. 2021.8.16

mihye@yna.co.kr

외모도, 언어도, 이름도 영락없이 멕시코인인 이들은 지난 1905년 이주 노동자 신분으로 멕시코에 도착한 한인 1천여 명의 후손들이다.

1세대 한인들은 에네켄(선박용 밧줄의 원료로 쓰이던 선인장의 일종) 농장에서 고된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힘겹게 번 돈의 일부를 고국에 독립자금으로 송금했다.

현재 멕시코엔 1세대 한인들의 후손 3만 명가량이 살고 있다. 선조가 한국을 떠나온 지 100년이 훌쩍 넘었지만, 많은 후손이 한국의 뿌리를 기억하며 살고 있다. 이날도 지역별 한인 후손회는 광복절 행사를 개최했다.

주멕시코 문화원은 자신의 뿌리를 더 알고 싶고 제대로 된 한국 이름도 갖고 싶다는 한 한인 후손의 요청을 받고 작명 행사를 기획했다.

단순히 쉽고 예쁜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 아니라 한인 조상들의 성과 항렬, 후손들의 생년월일시, 직업과 성격 등까지 고려해 성명학자 심영세원 씨에게 작명을 의뢰했다.

멕시코 한인 후손들 "한국 이름 생겼어요"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15일(현지시간) 광복절을 맞아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이 마련한 한인 후손 한국 이름 전달식에서 후손들이 한글 이름이 새겨진 마스크 줄을 만들고 있다. 2021.8.16

mihye@yna.co.kr

작명 배경과 이름이 가진 의미를 자세히 설명한 문서도 함께 전달했다.

유카탄주 메리다에 사는 한인 4세 예스비 레오노르 펙 리(40)는 '이도경'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한국의 뿌리를 간직하고 싶어서 딸에게 '하늘'이라는 우리말 이름을 붙이기도 했던 예스비는 '법도 도(度)'와 '빛날 경(炅)'에 담긴 뜻을 유심히 읽으며 "나도 늘 한국 이름을 갖고 싶었는데 이렇게 깊은 뜻이 담긴 이름을 갖게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할아버지의 한국 성 '황보'가 현지 성 '후암포'(Juampo)로 바뀌었던 베아트리스와 난시 모녀는 각각 '황보채현', '황보정민'이라는 이름을 받아 정확한 성을 되찾을 수 있게 됐다.

10살 아나 이사벨라 김 갈리시아는 '김보민'이라는 새 한국 이름이 신기한지 열심히 따라 읽었다.

멕시코 한인 후손들에게 한국 이름 선물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은 광복절인 15일(현지시간) 멕시코의 한인 후손들에게 한국 이름을 지어 전달했다. 2021.8.16

mihye@yna.co.kr

'김도희'라는 이름을 얻은 마르타 김 레온(56)은 독립유공자인 할아버지 김성택 선생의 뜻을 더욱 되새길 수 있게 됐다고 기뻐했다.

이미 한국 친구가 지어준 '유현수'라는 이름을 몇 년 전부터 사용해왔다는 가브리엘 유 멕시코시티 한인후손회장은 "한국 이름이 있다는 건 우리 후손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다른 후손들에게도 새 이름을 널리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후손들은 한글 자음과 모음이 새겨진 구슬로 마스크 줄도 직접 만들었다.

박영두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장은 "이름은 단순히 자음과 모음의 조합이 아니라 개인과 가족의 정체성과 역사가 담긴 것"이라며 "이번 작명을 통해 1세대 한인들의 독립 열망과 뿌리를 잊지 않으려는 후손들의 노력에 조금이라도 보답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mihy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