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놀이 원조 주장 日언론에 서경덕 "열등감 표출"
'오징어게임' 놀이 원조 주장 日언론에 서경덕 "열등감 표출"
  • 왕길환
  • 승인 2021.11.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벌인 역사적 만행에는 침묵, 참으로 비겁한 일"

'오징어게임' 놀이 원조 주장 日언론에 서경덕 "열등감 표출"

"일제 강점기에 벌인 역사적 만행에는 침묵, 참으로 비겁한 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홍보 포스터
[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놀이의 원조가 일본이라고 주장하는 일본 언론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5일 "열등감을 표출한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질타했다.

서 교수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최근 일본 유력 경제매체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의 스즈키 쇼타로(鈴木壯太郞) 서울지국장은 '오징어 게임이 보여주는 일본의 잔영'이라는 칼럼에서 드라마에 나오는 놀이의 원조는 일본이라는 주장을 펼쳤다"고 전했다.

쇼타로 지국장은 지난달 29일 "게임 중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는 일본의 '달마상이 넘어졌다'에서 유래한 것이고, 딱지치기, 구슬치기, 달고나 뽑기 등도 모두 일본인에게 익숙한 놀이"라고 칼럼에 썼다.

서 교수는 "좋다. 이러한 주장들이 다 맞는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러한 놀이문화를 기발한 드라마 콘텐츠로 제작해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건 바로 한국인"이라며 "세계인들은 '무궁화꽃'을 기억하지 '달마상'을 기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이는 '오징어 게임'이 잘 된 것이 부러워 한국에 대한 '열등감'을 표출한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비난했다.

또 "쇼타로 지국장은 '일제 강점기 때 놀이문화를 전파했다'는 주장은 하면서 당시 일본이 벌인 역사적 만행에 대해서는 늘 침묵하고 있으니 참으로 비겁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일갈했다.

서 교수는 과거 자신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 비빔밥 전면광고를 하자 산케이신문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 서울지국장이 칼럼에서 비빔밥을 '양두구육'(羊頭狗肉)이라고 깎아내린 사실도 적시했다. 양두구육은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훌륭하다고 내세우나 속은 변변찮다는 뜻이다.

그는 "암튼, 일본 언론은 예나 지금이나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에 퍼져나가는 게 두려운가 보다"며 "이럴수록 우리는 더 겸손하게 세계인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콘텐츠 개발에 주력해 '문화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