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태국 민주주의 시위' 세계에 알리는 캠페인 전개
반크, '태국 민주주의 시위' 세계에 알리는 캠페인 전개
  • 왕길환
  • 승인 2021.11.3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위대 진압 멈추고, 왕실모독죄 폐지하라" 국제청원 제기

반크, '태국 민주주의 시위' 세계에 알리는 캠페인 전개

"시위대 진압 멈추고, 왕실모독죄 폐지하라" 국제청원 제기

'태국은 진정한 민주주의가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포스터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태국은 진정한 민주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30일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배포한 포스터의 제목이다.

현재 태국에서는 왕실모독죄(형법 제112조) 폐지를 주장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이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포스터를 만들고, 이를 활용해 국제 청원(www.bridgeasia.net/bridging-issues/view.jsp?sno=24)도 제기했다.

태국 형법 제112조는 왕과 왕비 등 왕실 구성원은 물론 왕가의 업적을 모독하거나 왕가에 대한 부정적 묘사 등을 하는 경우 징역 15년 이하에 처한다고 규정했다. 2014년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 후 지금까지 최소 145명이 이 조항 위반으로 처벌됐다.

태국 헌법재판소는 지난 10일 반정부 인사들의 군주제 개혁 요구는 입헌군주제를 전복시키려는 은밀한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형법 제112조 위반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시민들은 제112조 폐지를 주장하면서 시위를 벌였고, 태국 정부는 5인 이상 정치 집회를 금지하고 물대포를 쏘면서 시위대를 해산시켰다.

포스터에는 "태국 시위대는 말합니다. 우리는 진정한 민주주의가 아니라고. 태국은 진정한 민주주의가 필요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시위대 사진과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을 편 이미지를 올렸다.

태국 시위대는 "우리의 시위는 이 나라가 모두가 동등한 시스템에 의해 통치돼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는 싸움"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국제 청원에서는 태국 정부에 "시위대에 대한 진압을 멈추고, 시위대와 대화하고, 형법 제112조를 폐지하라"고 요청했다.

왕실모독죄 폐지 주장 시위 장면
[연합뉴스 자료 사진]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